Tistory 이야기

[티스토리] 도용 불펌한 네이버 블로그 신고 및 네이버 게시중단 요청 방법

빵수니! 2023. 2. 14. 16:1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빵수니! 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한 지 4달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나도 모르는 사이 정성스럽게 포스팅한 내 글이 네이버에 떡하니 도용 불펌되어 사용되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네이버 도용 게시글

 

 

제목은 물론, 게시글까지 토씨하나 바꾸지 않고 모조리 그대로 가져가 본인이 쓴 글 마냥 올려놓았더라고요.

무엇보다 제가 직접 찍고 편집한 사진까지 그대로 가져다 사용했습니다.

 

 

 

티스토리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 플러그인

 

 

티스토리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 플러그인을 활성화해도 마음만 먹으면 그대로 가져다 쓸 수 있고,

언제 누가 긁어갔는지도 알 수 없다는 게 좀 답답한 부분입니다.

 

방문자가 그렇게 많은 블로그가 아니라서 솔직히 이런 일이 제가 일어날 거란 생각을 1도 못하고 있다가

뒤통수 맞은 느낌이랄까요.. 흑흑..

 

 

찾아보니 불펌한 블로그와 글이 5개나 되고, 전부 그대로 가져다가 사용했더라고요!

바들거리는 손과 마음을 진정시키고 얼른 신고부터 해봅니다.

 

 

 

네이버 블로그 신고하는 방법

 

 

 

01. 네이버 게시중단 요청 서비스

 

- 네이버 게시중단 요청 서비스 바로가기

 

https://inoti.naver.com/

 

inoti.naver.com

 

 

 

상단 메뉴의 [저작권침해 게시물]을 선택한 후, [게시중단 요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02. 게시중단 요청하기

 

 

 

요청유형선택에서 01. [저작권침해게시물] -  02. [개인(본인, 가족, 친척, 지인 등)에 대한 게시물] - 03. [네, 지금 접수할 수 있습니다]를 차례로 선택 후 [다음단계]를 클릭합니다.

 

 

 

 

03. 본인확인

 

 

 

 

휴대전화나 아이핀(i-PIN)으로 본인확인을 진행합니다.

 

 

 

 

대상 이름에는 [본인 이름 기입], 대상자 전화번호에는 [본인 휴대폰번호 기입]을 합니다.

증빙서류 첨부에는 [파일찾기] 버튼을 클릭 후 저작권리자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첨부하면 되는데요,

증빙 서류로는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을 캡처한 부분을 첨부하면 됩니다.

 

 

- 증빙 서류용 예시

 

 

관리자 페이지를 캡처할 때, 저작권 침해를 당한 해당 글의 수정/삭제 버튼이 보이도록 캡처합니다.

 

 

 

 

 

당사자 본인임을 확인하는 부분들을 모두 체크하고, 마지막 하단의 [다음단계] 버튼을 클릭합니다.

 

 

 

 

04. 요청등록

 

 

 

 

내 글을 불펌하고 도용한 게시글의 URL을 넣어준 후 [요청게시물 조회]를 클릭하여 해당 게시글을 체크합니다.

 

게시 중단 요청을 위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재합니다.

 

- 게시 중단 요청 내용 예시

1. 게시중단 요청 취지 : 저작권 자에게 허락 없이 불펌하여 글을 포스팅하고 저작권 자가 직접 제작한 블로그의 사진 디자인도 무단으로 사용하여 영상으로까지 제작됨.
2. 게시물 중 구체적인 권리침해 표현 : 블로그의 제목은 물론, 내용 또한 그대로 무단으로 사용됨. 직접 찍고 편집한 여러 사진들도 그대로 불펌하여 사용되었음.
3. 소명 내용 : 필요한 자료 첨부는 내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 캡처 화면을 통한 게시일자 확인 요망.
- 내 블로그 해당 글 주소 URL 기재

위 내용을 참고하여 좀 더 구체적으로 상세하게 기재해 주시면 됩니다.

 

 

[참고자료 첨부]는 앞서 증빙서류로 캡처한 관리자 캡처 화면 자료를 첨부하시면 됩니다.

 

[서명 및 동의]까지 모두 체크하신 후 다음단계를 눌러주시면 [미리보기] 단계 후 [접수완료] 입니다.

 

 

 

 

 

 

게시중단 요청 서비스를 완료하면 이메일과 문자메시지로 게시중단 요청이 정상적으로 접수되었다고 알려줍니다.

 

 

 

 

 

일요일 오후 7시쯤 접수를 하였는데 다음날 월요일 오전 9시 20분경 검토 완료 및 처리 완료 문자와 함께 이메일이 왔습니다.

게시중단 요청 서비스 접수 진행 조회를 해보니 도용당한 5개의 게시글 모두 게시 중단으로 처리완료 되었습니다.

 

 

 

해당 블로그들을 찾아가 보니 도용하여 불펌한 모든 글이 게시 중단되었고 안내 문구들만 보였습니다.

 

생각보다 빠른 네이버의 일처리에 놀랐고, 드디어 한시름 놓았습니다. 휴....ㅜㅜ

 

 

 


 

 

본업을 하면서 블로그 운영을 하다 보면 공부할 것들도 많고 또, 생각보다 어려운 부분들도 많아 버벅거리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글 하나 작성하는 데에 2-3시간 이상 혹은 공들여 쓴 글들은 4시간 이상도 걸리죠.

 

티스토리는 아무래도 네이버 블로그의 노출에서 밀리는데 이렇게 글을 그대로 도용해 자기 글처럼 상위 노출시키는 것을 보니 힘이 빠지네요.

 

그래도 찾아와 주셔서 하트도 눌러주시고 공감해 주시고, 좋은 글 감사하다고 댓글도 남겨주시는 분들이 더 많다는 걸 알기에 힘내봅니다. 아자아자!

 

이번 일을 계기로 내 글이 무단으로 사용되고 있는 건 아닌지 확인해 볼 필요성을 느끼며,

제 글을 구독하시는 분들 중에도 필요한 정보가 될 것 같아 힘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앞으로도 재밌고 건강한 정보와 지식 나눔으로 찾아뵙겠습니닷! :D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